본문 바로가기

비전공 디자인상식

템바가 뭘까요? (feat. 이미 많이 보셨을지 몰라요)

안녕하세요.

감성을 깨우는, 조금 더 깊어지고 풍요로워지는 공간 '센티멘털 랩'입니다.

 

최근 제가 자주 가던 스타벅스 매장 중 한 곳의 인테리어가 바뀌었는데요. 불과 일주일도 되지 않아 싹 바뀐 분위기에 좀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원래는 짙은 브라운 색감이 많이 들어가있는 묵직한 느낌이었는데, 민트와 밝은 우드 톤으로 조금 더 가볍고 경쾌한 느낌?! 덕분에 커피 한 잔 크로아상 하나 좀 다른 기분으로 즐길 수 있었습니다.

 

주위를 둘러보다가.. 카운터 테이블에 눈길이 갔는데, 최근 리뉴얼한 서울 고속버스터미널 경부선에도 비슷한 디자인을 봤던 기억이 납니다. 요즘 저런 느낌의 디자인들이 많이 눈에 띄는 것 같아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템바보드 스페샬입니다.

 

 

 

# 템바(Tambour) & 템바우드

 

dictionary.com

 

먼저 단어부터 살펴봅니다. 단박에 템버린의 어근이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템바(템버가 조금 더 가까운 발음 같기는 한데 말이죠)는 기본적으로 드럼을 칭하거든요. 그리고 여기서 파생되었을 법한 다른 뜻들이 있습니다. 혹시 자수를 놓을 때 천을 고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틀 아시나요? 그것도 템바입니다. 그리고 다음 뜻이? 바로 오늘의 ‘그’ 템바입니다.

 

가구를 지칭할 때 템바는 주로 문으로 쓰이는 움직이는 셔터를 의미합니다. 이 셔터는 여러개의 나무 막대기들을 천 위에 바투 붙인 형태로, 전체적으로 아래위로, 혹은 좌우로 슬라이딩될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그래서 'Tambour'를 구글링해보면 Tambour door가 자동 검색어로 뜨게 되지요.

 

# 템바 도어

 

그럼 템바도어에 대해 잠깐 살펴볼까요? 

 

기본적으로 템바는 여닫이 문을 대체하는 형태의 문, 위로 올리거나 좌우로 밀어 열고 닫는 형태의 문을 만들기 위해 얆은 나무 막대기를 이어붙인 것에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형태의 장점은, 수납 공간을 비는 곳 없이 풀로 사용할 수 있고 또 열고 닫기 위한 공간이 부족할 경우 유용합니다. 서양에서 30년 전쯤 많이 사용되었다고 하는데, 열고 닫을 때 부드럽지 않아 불편한 경우도 있고, 오래된 디자인으로 보인다고 해서 요즘은 그리 많이 보이지는 않는 형태라고 하지만, 생각해보면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셔터(샷다라고도 하지요)를 떠올려보세요. 재질은 다르지만 그 기본 구조는 그대로 유지가 되고 있지요. 물론 셔터는 템바는 아닙니다만^^

 

 

다른 많은 것들처럼, 템바도어 역시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디자인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HMHOME Instagram

 

#3 템바 보드

 

자, 그럼 이제 본론. 도어 말고 마감재, 템바보드입니다. 템바보드는 요즘 인테리어 요소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열고 닫히는 기능보다 그 질감과 형태가 중요하게 사용되는 것일텐데요. 템바보드 특유의 텍스쳐가 디자인적으로 포인트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벽면 아트월이나 프론트 데스크, 파티션 등에 템바보드를 사용한 경우를 많이 만날 수 있습니다. 템바보드는 개별 나무의 형태를 납작한 네모를 쓰느냐 반원을 쓰느냐, 그리고 좁게 여러개를 이어붙이느냐, 넓게 이어붙이느냐 등등 에 따라 다양한 질감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그냥 통짜 나무판과 달리, 좁은 나무 막대들을 이어붙였기 때문에 곡면 위에 마감하기가 좋고, 또 색감을 입혀 또 다른 분위기를 만들 수도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다양한 템바 인테리어를 살펴보세요.

 

muutodesign
인스타그램 @gallerykudo
인스타그램 @grand0108
http://cereshome.co.kr/

 

밋밋한 벽에 굴곡과 질감이 있는 템바 포인트를 주는 것만으로도 공간이 한층 다채로워지는 느낌이 듭니다. 올록볼록 골판지가 떠오르기도 하고, 그래서 그런지 생동감이 있어 보이네요.

아예 없던 것이 나타나는 것도 크리에이티브이지만, 과거에 유행하던 무엇인가가 약간의 변화를 거쳐서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것 역시 크리에이티브라는 생각이 듭니다. 낯선 단어이지만 주변에서 많이 만날 수 있는, 템바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http://alittledesignhelp.com/what-is-tambour/

What is Tambour? | A Little Design Help

What is Tambour? Posted on May 1, 2013 by Teri • I’m fairly confident that most of you actually know what tambour is, but you may not realize it.  Read on to find out what it is, and why you may – or may not – want it in your home. Tambour is a type of doo

alittledesignhel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