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전공 디자인상식

용어는 몰라도 이미 알고 있는, '미드 센추리 모던(Mid-century modern)'

안녕하세요.

감성을 깨우는, 조금 더 깊어지고 풍요로워지는 공간 '센티멘털랩'입니다.

 

 

 

오늘은 인테리어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들어보셨을, '미드 센추리 모던(Mid-century modern)' 스타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특히 근래의 레트로 혹은 뉴트로 트렌드 속에서 더욱 많이 회자되고 있는 단어이기도 한데요. 깔끔한 선과 유기적이며 완만한 곡선, 서로 다른 재질과 디자인이 어우러지는, 유행을 덜 타면서도 세련된 스타일로 우리나라에서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꾸준히 선호되고 있는 스타일입니다. 

 

그런데 그냥 모던 스타일도 아니고, 미드 센추리 모던이란 뭘까요. 단어를 보자마자 드는 생각은, 특정 시기(미드 센추리 = 세기의 중간?)의 현대적인 스타일을 의미하는 걸까 싶지만, 실상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모던? 현대적인 거?

 

우선 '모던'이라는 단어가 들어가있으니, 현대적인 느낌의 스타일을 말하는가보다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모던하다'의 '모던'과 예술 사조에서의 '모던'은 아예 다른 의미로 받아들이는 것이 속 편합니다. 용어로서의 '모던'은 특정한 모더니즘의 시기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비견해 '가장 최신의 현재'로서의 현대적인 디자인은 '컨템포러리 디자인'이라고 하지요.

 

모던 스타일은, 엄밀하게 이야기하자면 1929년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만국박람회(International Exhibition)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는 예술 사조입니다. 그 전까지 유행하던 장식적이고 곡선적인 아르 데코(Art Deco) 스타일의 건축과는 달리, 루트비히 미스 반 데어 로에(Ludwig Mies van der Rohe)가 박람회에서 선보인 독일 전시관(German Pavilion)은 극도의 단순함과 직선으로 이후 건축 양식의 흐름을 아예 바꾸어놓습니다.

 

 

루트비히 미스 반 데어 로에의 독일 전시관

 

독일과 스칸디나비아에서부터 시작된 모더니즘은, 무거운 아르 데코 디자인이나 2차대전 직후에 유행하던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가구들에서 벗어나 장식적인 요소보다는 기능과 단순한 형태에 집중하죠. 미니멀한 레트로 디자인이라고 표현되기도 하는데요. 메탈소재와 합판, 광택이 나는 플라스틱과 나무, 린넨 등이 주로 사용되었고요. 대부분의 인테리어는 넓고 열린 형태로, 자연광을 주로 사용했으며 중성색의 러그를 깐 맨 바닥과 약간의 색감 혹은 기하학적인 패턴이 가미되었습니다.

 

# 그렇다면 '모던'은 뭐고, '미드 센추리 모던'은 또 뭘까

 

이제 우리는, 모던 디자인이 '현대(=컨템포러리)' 디자인과 구분되는, 1920년대 이후의 예술 사조를 의미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렇다면 그 '모던' 앞에 '미드 센추리'는 왜 붙는걸까 하는 의문이 생깁니다.

 

20세기의 중간을 의미하는 '미드 센추리 모던'이란, 일반적으로 바로 그 '모던' 시대를 의미합니다. 1950년대~1960년대의 '미드 센추리 모던'은 모던 디자인을 대표하는 스타일입니다. 하지만 관점에 따라 '모던'은 1920년대의 '아르 데코'나 1970년대의 '빈티지' 스타일까지도 포함하는 개념으로 보기도 합니다. 즉 '미드 센추리 모던'은 '모던' 스타일의 하위 개념이면서 가장 '모던'을 대표하는 양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미드 센추리 모던'에 대한 위키피디아의 설명입니다.

미드 센추리 모던은 인테리어, 제품, 그래픽 디자인과 건축, 그리고 도시 개발에 대한 디자인 움직임으로 2차 세계대전 후의 1945년부터 1970년대 말까지 이어졌다. 미드 센추리라는 용어는 1983년에 쓰여진 카라 그린버그(Cara Greenberg)의 저서의 제목에서 유래했으며, 1950년대 중반쯤 부터 학계에 정착되어 사용되었다.

 

#2 '미드 센추리 모던' 스타일은 왜 유행하게 되었나

 

미드 센추리 모던 스타일은 기본적으로 독일에서 시작된 바우하우스, 그리고 그것이 미국으로 건너가면서 생겨난 국제주의 양식(the International Style)에 기반해, 미국에서 생겨났습니다.

 

격변하는 세상은 때로 기회로 작용하기도 하는데요. 2차 대전 후 독일 바우하우스의 건축가와 디자이너들이 대거 미국으로 이주했던 이 시기가 그러했죠. 전쟁 후 급변하는 경제와 기술은 사람들이 사는 방식을 크게 바꿔놓습니다. 미국에서는 급격한 도시화와 대도시의 확장이 일어났습니다. 그래서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요? 근대적인 주택과 그에 어울리는 모던한 디자인의 가구 수요가 급격히 늘어났습니다. '미드 센추리 모던' 스타일은 이러한 수요를 맞추면서 등장했습니다.

 

아래의 사진이 바로, '미드 센추리 모던' 스타일의 효시라고 일컬어지는 조셉 아이클러(Josef Eichler)가 지은 아이클러 홈(the Eichler Homes)입니다.

 

아이클러 홈 / Image : realtor.com

 

클래식하고 절제된 분위기와 소란스럽지 않은 깨끗한 선들로 구성되는 '미드 센추리 모던' 스타일의 대표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능주의, 즉 형태는 기능을 따름
- 깔끔하고 날렵한 라인과 유기적이고 기하학적인 형태
- 장식을 최소화
- 전통적인 소재와 전통적이지 않은 소재들을 다양하게 사용
- 다른, 혹은 대조적인 소재들을 병치함

 

새로운 건축방식과 새로운 소재가 후기의 미드 센추리 모던 디자이너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기도 했는데요. 플라스틱은 원목 가구의 나무 느낌을 대체하는 형태가 아니라 그 고유한 성질을 드러내는 방식으로 사용되었고, 전통적인 재료인 나무 소재와 함께 새로운 소재들, 예를 들면 금속이나 유리, 비닐, 합판, 특수 아크릴 수지(Plexiglass)와 투명 합성수지(Lucite) 등이 자유롭게 활용되었습니다.

 

# '미드 센추리 모던' 스타일, '컨템포러리' 스타일과 어떻게 다를까

 

자, 그러면 우리는 '미드 센추리 모던'이 장식성보다 기능을 중시한 절제되고 세련된 느낌의 스타일을 의미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현대의 양식, 즉 컨템포러리 스타일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우선 사용하는 소재에 차이가 있습니다. 미드 센추리 모던 스타일에서 나무와 자연적인 소재들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면, 컨템포러리 디자인에서는 최신 소재들, 이를테면 유리와 메탈, 철제와 도자기, 콘크리트 등의 재료들이 더 주요하게 사용됩니다.

 

미드 센추리 스타일(왼쪽)과 컨템포러리 스타일(오른쪽) / freshome.com

 

사용하는 색상에서도 차이를 발견할 수 있는데요. 모던 디자인이 적갈색, 터콰이즈, 브라운, 올리브 그린과 자연적인 색상을 사용한다면, 컨템포러리 디자인은 조금 더 엄격한 의미의 블랙과 화이트, 그레이를 고수하고요. 여기에 채도가 높고, 원색적인 색상의 레드와 남색, 오렌지 등을 배색합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면서 비교해보세요.

 

브라운, 골드, 터콰이즈와 자연적인 톤의 모던 컬러(왼쪽)와 블랙, 화이트에 고채도의 색상의 컨템포러리(오른쪽) / freshome.com

 

# 공통점도 있다!

 

미드 센추리 모던 스타일과 컨템포러리 스타일의 다른 점들을 살펴봤는데요. 그 둘은 공통적인 요소도 있어서, 믹스 매치했을 때 독특하고 좋은 디자인을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 공통점을 살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둘 다 미니멀리즘을 추구합니다. 아래의 사진들처럼 장식적인 요소들보다 기능적인 심플한 형태를 선호하는 스타일들이지요.

 

미드 센추리 모던(왼쪽)과 컨템포러리(오른쪽) 스타일 / freshome.com

 

그리고 깨끗한 직선을 특징적으로 사용합니다. 소란스럽지 않은 단정한 직선들을 주로 사용하는데요. 다만 모던 스타일에서 곡선이 약간 가미되는 경향이 있다면, 컨템포러리 디자인은 조금 더 엄격한 의미로 직선적입니다.

 

미드 센추리 모던(왼쪽)과 컨템포러리(오른쪽) 스타일 / freshome.com

 

열린 공간으로 구성됩니다. 미드 센추리 모던 스타일과 컨템포러리 스타일 모두, 한 구역에서 다른 구역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열려있는 공간의 인테리어 스타일을 보입니다.

 

미드 센추리 모던(왼쪽)과 컨템포러리(오른쪽) 스타일 / freshome.com

 


용어로는 조금 생소하게 느껴지지만, '미드 센추리 모던' 스타일은 실은 우리 주변에서 아주 흔히 볼 수 있는 디자인입니다. 최근 몇년간 꾸준히 유행하고 있는 스타일이기도 하지요. 익숙하지만 모르는 것들이 사실은 참 많은데요. 새로운 개념을 알고나면, 익숙해서 안보였던 부분들이 보이기도 합니다. 공간을 볼 때도, 마찬가지일겁니다. 이제부터 주변의 미드 센추리 모던 스타일 인테리어를 알아보는 재미를 느끼시기를.


참고 사이트

 

https://www.thespruce.com/things-you-should-know-about-mid-century-1391827

 

5 Things You Should Know About the Mid-Century Modern Style

There are five things you should know about the Mid Century Modern furniture style, including where to buy and how to use it in your home.

www.thespruce.com

https://emfurn.com/blogs/elite-modern-furniture-blog/contemporary-design-vs-mid-century-modern-what-s-the-difference

 

Contemporary Design vs. Mid-Century Modern: What’s the Difference?

If you’re not necessarily invested in the world of interior design, you might have some trouble keeping track of all the different terms for different styles and aesthetics. Industrial, rustic, Feng Shui, modern, contemporary, mid-century - sometimes they

emfurn.com

https://www.realtor.com/advice/buy/what-are-eichler-homes/

 

What Are Eichler Homes? Mid-Century Modern Architectural Gems, That's What

If you're a fan of clean lines, traditional materials, and minimal ornamentation, chances are good you will adore Eichler homes.

www.realtor.com

https://roomology.wordpress.com/2012/04/05/modern-vs-midcentury-modern-vs-modernist-vs-neomodern-vs-contemporary-a-primer-on-designspeak-part-i/

불러오는 중입니다...